폭력예방
자살 예방을 위한 생명생존선언 국민운동본부
HOME > 주요사업 > 폭력예방

친구로부터 괴롭힘을 당하고 있나요?

학교폭력은 혼자서는 해결할 수 없으니, 담임 선생님에게 즉시 상담을 요청해서 괴로운 일에 대해서 말해주세요.
117 학교폭력 신고센터로 전화해서 도움을 요청하세요. 신고센터는 24시간 운영되고 있어요. 혼자 고민하지 말고 꼭 도움을 요청하세요.

친구를 괴롭혔나요?

친구를 괴롭힌 학생은 정도에 따라 서면사과, 접촉·협박 및 보복행위 금지, 학교에서의 봉사, 사회봉사, 특별교육이수 또는 심리치료, 출석정지, 학급 교체, 전학, 퇴학 등의 조치를 받을 수 있어요. 가해학생이 특별교육을 받을 때는 보호자(부모님 등)도 함께 교육을 받아야 하고, 이를 지키지 않으면, 300만 원 이하의 과태료를 내야해요.
또한,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의 조치 사항은 학교생활기록부에 기록 되요. 다만, 조치사항이 기록되더라도 진심으로 반성하고 개선된 모습을 보인다면 생활기록부 기재사항을 졸업 후 즉시 삭제할 수 있어요.

주변에 학교폭력을 당하는 친구가 있나요?

친구를 대신해서 선생님에게 도움을 요청하고, 117 학교폭력 신고센터에 대신 연락해 주세요. 친구가 당하는 학교폭력이 곧 자기 자신과 주변 친구들에게도 발생할 수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세요. 학교폭력신고는 ‘고자질’이 아니라 정의로운 행동이에요. 나 뿐만 아니라 학생 전체를 위해서 알리는 것이니 꼭 신고해 주세요. 출처 : 학교폭력예방수칙, (재)푸른나무 청예단

학교폭력 예방수칙

누구라도 학교폭력에 노출될 수 있다는 점을 생각합니다.
학교폭력 정보제공 및 신고를 할 수 있는 앱(App)을 설치해놓고, 자신 또는 친구가 학교폭력 상황에 처할 때 활용합니다.
내 말과 행동 때문에 상대방이 기분 상했다고 하면 바로 사과합니다. 친구 사이에서 재미와 장난을 위해서 하는 행동들에 대해서 신중하게 생각해보고 입장을 바꿔서 기분을 헤아려 봅니다.
무리한 요구를 받을 때에는 ‘미안하지만 나는 네가 말하는 대로 할 수가 없다’라는 식으로 단호하게 거절하도록 노력합니다.

학교폭력 대응수칙

피해학생이라면 이 피해가 자신의 잘못이 아님을 기억합니다.
학교폭력 피해를 당했을 때 혼자 해결하려 하지 말고 부모님, 선생님, 전문가 등 주변의 도움을 요청합니다.
학교폭력으로 인해 소외되거나 피해당하는 학생의 심정을 헤아려보고 폭력을 목격한 경우에는 반드시 신고합니다.
출처 : (재)푸른나무 청예단